본문 바로가기

축제

[상주] 상주곶감축제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계절, 지역, 자연, 특산물을 주제로 하는 축제가 아닌 다른 분야의 축제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지역 곳곳에서는 각 지역에서 내밀고 있는 홍보거리가 있습니다.

계절, 특산품과 같이 자연적인 부분도 있겠구요. (어류, 육류 등 먹거리, 산, 바다등 지형, 꽃, 나무 등 제철음식이나 경관)

전통 문화제, 행사 등 지역에서 오랫동안 보전되어 온 전통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반면, 지역에서 내밀고 있는 산업, 과학, 기술 등과 관련된 분야의 축제도

이루어지고 있네요!

 

이렇게 다양한 분야의 축제들이 많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오늘 소개할 축제는 상주에서 상주곶감축제 입니다.

 

상주곶감축제는 2025년 1월 9일부터 2025년 1월 12일까지 진행된다고 하니

상주에 방문 일정이 있으신분들이나 여행계획이 있으신분들, 혹은 지역 인근에

거주하시는 분들, 지역 특색 문화를 체험하고 싶으신분들은 일정 참고하셔서

한번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상주곶감축제 소개를 시작하겠습니다~!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곶감의 고장으로서 상주곶감 전시판매 및 공연 등을 통하여 역사성․정통성․우수성을 홍보하는 축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대표적 전통 웰빙(Well-Being) 식품으로서의 가치를 계승·발전시킴으로써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도모하고 상주 곶감특구 지역으로서의 명맥을 이어나가고자 한다고 하네요. 국내ㆍ외 바이어를 초청 상주곶감의 우수성을 확보하고 세계화ㆍ수출화 기반을 조성하고자 한다고 하니 우수한 곶감을 맛볼 수 있는 기회인 것 같아요!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상주곶감축제의 뿌리를 찾아서 식전행사 추진, 상주전통곶감농업 농업유산전시관 운영, 상주농특산물 명품관 운영(샤인머스캣, 오이, 한우, 쌀 등), 다양한 이벤트 및 경연, 공연, 체험, 먹거리 장터 및 곶감판매부스 운영등을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행사가 열리는 상주는 빼어난 산수와 옛 전통문화가 조화롭게 살아 숨 쉬는 상주. 낙동강 자락에 위치한 경천대와 큰 암석이 하늘 높이 치솟아 있는 문장대는 천혜의 관광자원이라고 합니다. 견훤산성과 학교당, 도남서원 등 뿌리 깊은 전통과 아름다운 문화유산도 간직하고 있는 도시라고 하네요. 상주 자전거박물관에서 자전거를 대여해 낙동강 자전거길을 달려보는 것도 상주에서만 느낄 수 있는 재미!라고 하니 자전거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매력적인 장소가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